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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업무

강의 잘하는 방법

by 학곰 2024.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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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확한 학습 목표 설정

강의를 시작할 때, 학습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수강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확한 목표는 수강생들에게 강의의 방향을 잡아줍니다.

  • 명확한 학습 목표: 수강생들이 강의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어떤 능력을 갖추게 될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구체적인 성과 지표: 강의 후 수강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게 될지를 명확하게 알려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 강의를 통해 데이터 분석 기법을 익히고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와 같이 구체적인 결과를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수강생 분석

수강생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강의 내용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전 분석을 통해 수강생들의 배경지식과 강의를 통해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면 강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입과 전 분석: 수강생의 연령, 성별, 직급, 관련 강의 수강 여부, 지식 정도 등을 분석합니다.
  • 입과 후 분석: 수강 목적과 원하는 수강 내용을 파악합니다. 이를 위해 포스트잇이나 사전 질문을 활용하여 수강생들의 기대를 수집합니다.
  • 사전 설문조사: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강생들의 배경지식과 강의에 대한 기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강의 스토리 구성

강의는 구조적으로 잘 짜여 있어야 하며 서론, 본론, 결론의 흐름을 따라 구성하면 좋습니다.

 

서론

서론은 강의의 첫인상을 좌우합니다. 강의의 오프닝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흥미 유발: 개인적인 일화나 유머를 활용하여 강의의 시작을 흥미롭게 구성해보세요.
  • 강사 소개: 자신의 경력과 자격을 간략하게 소개하며, 강의를 할 만한 자격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세요. 이는 수강생들에게 신뢰를 줍니다.
본론

본론은 강의의 핵심 내용을 전달하는 부분입니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구성이 중요합니다.

  • 명확한 구조: WHWRE 모델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세요.
    • W(What): 강의 주제와 소주제를 명확히 제시합니다.
    • H(How): 구체적인 강의 내용을 설명합니다.
    • W(Why): 수강생들이 이 내용을 왜 배워야 하는지 이유를 설명합니다.
    • R(Result): 교육 내용이 수강생 개인에게 어떤 이익을 가져다줄지, 또는 알지 못했을 때의 불이익을 설명합니다.
    • E(Evidences): 강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사실, 통계자료, 사례 연구, 시연, 증언 등)를 제시합니다.
  • 사례 제시: 구체적인 사례나 예시를 통해 수강생들의 이해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 참여 유도: 질문을 던지거나 짧은 토론을 유도하여 수강생들의 참여를 높이세요. 이는 수강생의 집중도를 높이고 이해도를 향상시킵니다.
결론

결론은 강의의 마무리를 짓는 부분으로, 강의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합니다.

  • 요약과 정리: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며 마무리하세요. 이를 통해 수강생들이 핵심 포인트를 다시 한 번 상기할 수 있습니다.
  • 질의응답 시간: 수강생들이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세요. 수강생들의 이해도를 확인하고, 미진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 명확한 마무리: 시간 부족이나 권위가 손상될 수 있는 멘트는 피하고, 긍정적이고 명확하게 마무리하세요.


4. 강의 자료 준비

강의 자료는 수강생들이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자료 준비가 필요합니다.

  • PPT 슬라이드: 슬라이드 한 장에 너무 많은 정보를 담지 말고, 시각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세요. 슬라이드는 간결하고 명확해야 합니다.(4시간 강의 평균 152장 PPT이므로 학습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양을 고민)
  • 간결한 텍스트: 슬라이드의 텍스트는 4~6줄로 간결하게 작성하고, 중요한 내용은 굵게 표시하세요. (내용은 이어지게, 호흡은 짧게, 용량은 가볍게)


5. 추가 강의 팁

  • 연습과 피드백: 강의 전에 충분히 연습하고, 동료나 지인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세요. 실제 강의와 유사한 환경에서 리허설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 기술 활용: 필요시 기술 도구(예: 마이크, 레이저 포인터)를 활용하여 강의를 효과적으로 진행하세요. 특히 온라인 강의의 경우 다양한 기술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활용: 제스처, 표정, 시선 등을 활용하여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도 효과적으로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손바닥을 보이며 제스처를 사용하면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강의의 93%가 시작적 요소 + 청각적 요소)
  • 자신감: 자신감 있는 태도로 강의를 진행하세요. 이는 수강생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줍니다. 긴장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진행하려면 충분한 준비와 연습이 필요합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강의를 준비하신다면 수강생들의 참여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강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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